A.기본 모델링 과정

필요한 익스텐션 기능
Quadface 사각형기반 모델링이 편해집니다.
Vertex Tool 점기반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1) (su_rectangle_su)Rectangle 툴을 이용해 적당한 크기의 사각형을 그립니다. 과자봉지의 단면을 만들 예정이므로 납작하게 만드세요. 크기는 노래방새X깡 정도로 크게 만드세요. 그래야 작업하기 편합니다. 그런다음 (su_push_pull)Pushpull툴로 올립니다. 과자봉지의 절반정도 높이로 생각해주세요.

2) 측면의 라인을 하나 선택한뒤, QuadFace 의 SelectRing 을 클릭합니다. ring 형태로 이어진 선을 모두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3) Connect Edge tool 을 선택한다음, 3을 입력해 박스를 4등분합니다. (아래칸은 0으로 유지합니다.) Apply를 누르면, 나눠집니다. 여담으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상당히 깔끔하게 박스를 나눌수 있으며, 박스계열 모델링에서 무척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4) 가장 윗블럭을 선택한 다음 (su_scale)Scale 툴로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봉지 입구부분입니다.

5) 가장 아래블럭도 선택해서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양쪽은 좁히고 앞뒤는 늘려줍니다. 질소과자가 들어가서 빵빵해지는 부분입니다.

옆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느낌입니다.

앞에서 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6) 좀더 봉지 느낌이 나도록 다듬어줍니다.

7) 봉지 반쪽이 완성되었으니, 뒤집어 붙여봅시다. 우선 아래쪽의 면을 선택하고, del키를 눌러 제거합니다. 남은 부분을 모두 선택한뒤 (su_move)Move 툴로 아래쪽으로 복사합니다. 마우스우클릭 → filp along blue axis 를 선택해서 뒤집은 다음, 붙여서 하나의 봉지로 만듭니다.

8) 실제 봉지를 보면, 측면도 질소과자가 들어서 빵빵합니다. 측면을 다듬어서 빵빵한 느낌을 만들어봅시다. 측면의 가로선 하나를 선택한다음 QuadFace의 Insert loop 툴을 선택합니다. 반으로 나누는 선이 추가됩니다. 이 방법을 쓰면, 빠르게 선을 추가할수 있어서 편합니다.

9) 나눈 선을 추가한뒤, 중간점을 위로 올려서 접힌 부분을 만들어줍니다. 아래쪽도 동일하게 처리해줍니다.

10) (su_scale)Scale툴 등으로 남은 부분을 바깥으로 당겨주면 빵빵한 느낌이 납니다. 사각형이 깨진 부분은 대각선 라인을 하나 선택한뒤 QuadFace 툴의 툴을 사용해서 정리합니다. (사실 Vertex툴을 사용하면 따로 정리를 안해줘도 되서 편합니다. 구매하셨다면 이쪽을 ㅊㅊ) 이렇게 정리하는 이유는 QuadFace 모델링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SubD등으로 손쉽게 하이폴을 만들수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snack10_1.png snack10_1.png

snack10_2.png snack10_2.png

11) 측면으로 돌린뒤, 모양을 적당히 다듬어 줍니다. 아래쪽이 좀더 오동통한 느낌이면 됩니다.

일단 기본 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밋밋하군요. 과자가 들어가면 중력때문에 찌그러지기도 하고 하는 것도 표현해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전에 텍스쳐를 입혀야 하므로, 찌그러트리는 건 조금 나중에. 일단, 찌그릴수 있도록(?) 앞쪽면을 나눠주도록 합시다.

12) 정면쪽 가로선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상태에서 QuadFace의 Select Ring 을 선택하면, 가로선이 모두 선택됩니다. QuadFace 의 Connect Edges 툴을 선택한다음, 위쪽 입력창엔 5를, 아래쪽엔 80을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면이 생성됩니다.

13) 위쪽 접합면에서도 선을 하나 선택한다음, Connect Edges툴로 2,80을 입력해서 선을 그어줍니다.

14) (su_select_su)Select툴로 전체를 선택합니다. Soften Edges 창에서 Soften coplanar 를 체크하고, 슬라이드를 당겨서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15) 이제 덩어리감을 다듬어줍니다. vertex 툴이나 move 툴을 이용해, 곡면을 다듬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그림자가 좀더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려주어 실제 배치할때, 자연스러운 씬이 됩니다. 지우개 툴등을 이용해서 선도 정리합니다. (ctrl)+(LeftClick2)은 선을 숨기고, (ctrl)+(shift)+(LeftClick2)은 선을 보여주므로,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16) 선택한뒤, (su_scale)Scale툴로 과자봉지만큼 크기를 줄입니다. (RightClick2) 마우스우클릭→ Make component 로 콤포넌트화 합니다. 이름은 'snack'으로 저장하세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가볍게 색을 입혀도 나쁘지 않지만, 여기에 텍스쳐를 입히면 좀더 리얼한 느낌의 과자봉지가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텍스쳐를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과정을 간단히 동영상으로 찍어보았습니다. 중간중간 흐름은 틀린데, 대충 감은 오실듯!~

엘프화가의 10년 웹툰 스케치업 노하우가 담긴 스케치업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다음 텍스쳐강좌를 보시려면 클릭~